아마존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물건 구입이 가능한 유통망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한 번쯤은 사용해 봤을 기업일 것이다. 이런 아마존의 기업 설명과 창립자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아마존 기업의 사업방향
아마존은 제프베조스가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설립한 다국적 대기업이다. 이후 이 회사는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스트리밍, 인공지능 등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아우를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했다. 다음은 이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중 일부에 대해 알아보겠다. 첫 번째로 아마존 소매점이 있다. 이는 기업의 핵심 전자상거래 사업으로 고개들이 책, 전자제품, 의류, 식료품 등 다양한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당일 배송, 2일 배송 등 다양한 배송 옵션을 제공한다. 두 번째로 AWS(Amazon Web Services)이다. 스토리지, 컴퓨팅 성능 및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많은 기업이 AW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 및 처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며 IT 인프라를 관리한다. 세 번째로는 아마존 프라임이다. 회원들에게 무표 2일 배송, 영화 및 TV 프로그램 스트리밍 거래 및 할인 독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이다. 여기에는 아마존 뮤직, 아마존 포토 등의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네 번째로는 아마존 광고가 있다. 아마존 애드버타이징은 브랜드가 아마존 웹사이트와 기기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을 광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브랜드는 후원 제품, 후원 브랜드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포함하여 다양한 광고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는 아마존 스튜디오가 있다. 오리지널 영화와 TV 쇼를 제작하고 배급하는 부서이다. 이미 다수의 오스카상과 에미상을 포함하여 여러 상을 수상했다. 여섯 번째로는 알렉사가 있다. 에코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한 다양한 아마존 기기에 통합된 음성 작동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사용자들은 알렉사를 통해 음악 재생, 정보 제공, 스마트 홈 기기 제어를 이용할 수 있다. 일곱 번째로는 아마존 로보틱스가 있다. 창고에서 사용할 로봇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자회사이다. 이 로봇들은 제품을 운반하고 재고 관리를 도와줌으로써 사람을 돕게 설계되어 있다. 많은 사업 중 일부를 소개해드렸다. 이외에도 헬스케어, 음식 배달,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부분에도 투자 중이다.
설립자 제프 베조스
아마존의 설립자는 제프 베조스이다. 제프 베조스는 1964년 1월 12일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전기 공학과 컴퓨터 과학 학위를 받았다. 졸업 후 컴퓨터 과학 분야의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다가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아마존을 설립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자신의 돈으로 회사에 자금을 지원했고 워싱턴주 시애틀에 있는 자신의 차고에서 운영했다. 그 회사는 도서뿐 아니라 전자제품, 의류, 생활용품을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을 빠르게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의 운영 아래 아마존은 시가총액이 1조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가 되었다. 그는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하려는 의지로 유명했다. 또한 온라인 신발 소매업체 Zappos와 식료품 체인 홀 푸드를 포함한 여러 회사를 전략적으로 인수를 했다. 이 회사에서 일한 것 외에도 항공우주 회사 블루 오리진을 설립했고 워싱턴 포스트를 소유하고 있다. 2021년 7월 아마존 최고 경영자(CEO)에서는 물러났지만 여전히 집행위원장으로 회사와 관련돼 있다. 그의 사업 통찰력과 혁신을 이끈 인물로 인정받았다. 1999년 타임지의 올해의 인물과 2012년 포춘지의 올해의 사업가를 포함한 많은 상을 수상하게 된다. 현재 1000억 달러가 넘는 순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이기도 하다.
현재 가치와 미래의 성장 가능성
현재 다양한 사업과 수익원을 가진 거대한 대기업임에는 다른 의견이 없다. 2021년 기준으로 시가총액은 1조 5천억 달러 이상이며 2020년에는 3천86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 다음은 현재의 위치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주도하고 있는 몇 가지 요소들을 살펴보겠다. 일단 전자 상거래에서는 어떤 기업들보다 높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파트는 여전히 회사 수익의 중추로 남아 있다. 전 세계적인 팬더믹에 유행으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어 엄청난 이익을 남기게 된다. 2020년 미국의 전자상거래 매출은 전년 대비 44% 성장했고 아마존은 그 성장세의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들은 점점 많아질 것으로 보아 전자상 거래 수익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2020년 AWS는 45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이는 전체 수익의 12%를 차지한다. 더 많은 기업이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함에 따라 AWS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광고 사업도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에 53% 증가했으며 더 많은 회사들이 광고 진행을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보인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뿐 아니라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 부분도 눈에 띈다. 성장 잠재력이 큰 헬스케어, 자율주행차에도 투자 진행 중이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아마존 약국을 출시했다. 자율주행차 부분에는 오로라에 투자하고 자율주해로봇을 이용해 패키지 배송을 하는 아마존 스카우트라는 새로운 서비스도 출시했다. 인공지능에도 많은 투자를 해왔는데 이는 회사의 다양한 사업 전반에 걸쳐 성장을 견인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활용해 추천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더 많은 매출을 견인할 수 있다. 또한 AWS는 기업의 운영 및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반적으로 규모와 다양화는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본다.